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전문학사과정 > 교과목 소개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지도교수 1명과 지도학생이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보다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토익기초 (Basic TOEIC)

토익기초는 영어의 기본구조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문제 유형을 대표하는 연습 문제들을 철저히 살펴보고 해당 문제와 관련된 모든 문법 사항, 어휘, 그리고 풀이 요령 등을 한번에 학습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문제해결과 기획 (Problem Solving and Planning)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인 사고능력 향상을 통하여 조직의 당면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사고력 증진한다. 이러한 사고력에 기초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탐색 능력을 함양한다, 구성된 대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계획서 작성 능력을 배양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인성 멘토링 (Mentoring of Personality)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핵심 교양 과목이다.

자기계발과 포트폴리오 (Self-Development and Portfolio)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진로와 직업 등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인성, 적성 등, 잠재되어 있는 역량을 파악하여 비전과 목표를 수립, 이를 성취하기 위한 진로, 직업의 탐색 및 자기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되고 싶은 진로의 꿈을 이루기 위해 먼저 그 직업이 요구되는 능력을 찾아내고 그것에 맞게 자신을 준비해야 하는 것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조직사회와직업윤리 (Organizational Society and Ethics)

직업인으로의 자세와 윤리의식을 배양하고 인성함양과 자기이해를 통하여 공동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관계 형성하여 조직사회에서 요구되는 직업윤리 의식의 함양을 통하여 건강한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성을 배양 등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문서작성과 관리 (Document Writing and Management)

조직 내ㆍ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내용을 계획하고 자료를 적합하게 문서로 완성하고, 관리하는 실무중심의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자치행정의이해 (Introduction to Self-Governmental Administration)

자치행정의 본질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자치행정이 미치는 영향과 향후 바람직한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이에 기초하여 자치행정의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교수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사회, 정치, 경제 전반에 걸쳐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 정부 행정과 정책 및 공공관계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적인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행정법총론 (Administrative Law)

행정과 관련된 일반적 법적 이론을 총괄하여 서술한 해설이나 저작. 행정에 관한 법 규범의 내용과 의의, 행정법상 법률관계, 행정의 절차, 행정 구제법 등을 다룬다.

재무행정론 (Theory of Financial Administration)

재무행정에 관한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예산관련이론을 소개한다. 국가예산의 구조와 기능, 용도와 중요성을 이해하면서 국가예산을 둘러싼 정치 행정적 맥락과 경제적 논리를 깨달을 수 있을지 설명하는 과목이다.

정책학 (Policy Science)

- 정책학은 정책과정, 정책형성, 정책집행, 정책분석, 정책평가 등의 세부 분야로 발전해왔다. 정책이라는 중요한 연구대상을 여러 가지 과학적인 방법론과 이론을 가지고 연구한다는 점 뿐만 아니라 민주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정보능력 (Ability of Information Utilization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게 조직하고, 조작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정보를 활용하여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 활용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조직관리의 이해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Management)

국가의 경쟁력은 조직의 활용에 달려 있다. 하나로 통합된 세계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조직의 이해, 모델, 그리고 활용방안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조사방법과데이터관리기초 (Basis of Research Method and Data Management )

실증적, 경험적 연구에 관심이 있는 수강생에게 조사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정확한 조사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료 분석을 통해 조사 내용, 방법, 범위를 결정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취업전략 (Entrepreneurship and Job-Strategies)

기업가들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급변하는 시대에서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자신의 직업진로개발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공공인적자원관리 (Management of Public Human Resource)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계획수립, 모집, 선발, 채용 후 사후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조직 내 인력 활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도를 수립하여 인력의 이동, 배치, 승진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인간관계론 (Theory of Human Relations)

조직 내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심리적 관계. 특히 기업의 노무 관리(勞務管理)에 있어서, 종업원 상호 간의 의사소통(意思疏通), 노사 대립의 완화, 노동의 보람이 있는 직장, 생활에 보람 있는 일 등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수험 한국사 (Korean History)

한민족의 기원으로부터 근세까지 지배세력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의 역사를 살펴보고, 각 시대의 주요 인물을 소개하고 역사 속에서 이들의 삶을 고찰하는 교과목이다.

수험국어 (Korean)

공무원 국어 시험에서 논의되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주제로 하여 읽고 사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사실적 사고, 추론적 사고, 비판적 사고, 어휘력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평가하는 교과목이다.

수험행정학특강 (Special Lecture on Administrative Studies)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역할 및 공직으로의 취업을 위한 직무 지식으로 직결되는 내용을 영역제시를 학습함으로써 각종 공무원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주객관식 문제 풀이를 중심으로 하는 과목이다.

행정사무관리 (Management of Administrative Affairs)

부서 내ㆍ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계획하고 자료를 조사ㆍ정리ㆍ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하는 능력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사무행정회계처리기초 (Official Administrative Accounting)

회계상 거래를 인식하고, 전표작성 및 이에 따른 증빙서류를 처리 및 관리하는 능력을 돕기 위한 과목이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전공 교과에서 습득한 이론을 기초로 산업체에서 실무 능력 향상과 연계하여 현장 중심의 실무 학습에 초점을 맞춘 과목이다.

의사소통능력 (Ability of Communication)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통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인지하고 발표력 향상 방법을 숙지한다.

조사방법과데이터관리실무 (Practice of Survey Methods and Data Management)

이론적으로 혹은 실질적으로 연구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에 대한 설계원리와 분석방법을 제시하여 경험적 연구문헌의 해독력은 물론 실제로 경험적 연구의 수행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시키고 발표력 등을 향상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둔다.

업무혁신과 성과관리 (Business Innovation and Performance Management)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기관의 임무, 중・장기 목표, 연도별 목표 및 성과 지표를 수립하고, 그 집행 과정 및 결과를 경제성・능률성・효과성 등의 관점에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컴퓨터활용능력 (Ability of Computer Utilization)

지도자로서 조직과 인력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도자의 올바른 역할과 자세, 그리고 조직을 주도할 수 있는 리더십을 확보하는 학습을 한다.

전산회계처리실습 (Practice of Computerized Accounting)

회계에 대한 기업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직의 재무제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