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학스타] 강원대학교 행정학전공 편입생 이*준(23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2025년 23학번으로 졸업한 이*준입니다. 현재 저는 강원대학교 행정학전공으로 편입하여 학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취업스타를 통해 후배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영광입니다.
저는 강원대학교 행정학전공과 한림대학교 법학과 두 곳에 연계 편입 지원을 하였습니다. 운이 좋게도 두 곳에 모두 합격하였고 행정학을 조금 더 배우고 싶어서 강원대학교 행정학전공에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연계 편입을 생각하고 있는 후배님들에게 제가 편입 준비를 하면서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원대학교 행정학전공>
강원대학교는 전적대 학점과 토익 점수, 면접을 통해 연계 편입생을 뽑고 있습니다. 우선 학점 같은 경우에는 편입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좋은 학점을 받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4점대 초반으로 편입 지원을 했습니다.)
제가 편입을 준비하면서 걱정했던 것들은 토익과 면접이었습니다. 우선 토익에 대해 말씀드리면 토익 점수는 토익 시험을 치르면 치를수록 점수가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입을 생각하시는 분은 1학년이나 2학년 1학기에 미리 토익 점수를 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토익을 2학년 2학기에 급하게 준비하느라 심적으로 상당히 힘들었고 안정적인 점수를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안정적인 점수대는 700점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630점) 그 이유는 연계 편입은 같이 수업을 듣던 학우들과의 경쟁입니다. 우선적으로 학점에서 승부가 나고 그 후 토익 점수와 면접에서 확실한 승부가 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좋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토익 공부 방법은 확실한 점수 확보를 원하신다면 주위 친구들을 보니 학원에 다니는 친구들이 가장 점수 변화가 크고 빨랐습니다.
다음으로 면접을 가장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제가 면접을 볼 때 받았던 질문들로는 ‘왜 편입을 지원하게 되었냐’, ‘편입을 지원하기 위해 토익과 면접 준비 말고 무엇을 준비하였나’, ‘편입 이후 무엇을 할 것인가’ 등이었습니다. 이 질문들이 무조건 나온다는 건 아닙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진로에 대해 교수님이 연관 지어서 질문을 하시고 가끔 예측하지 못한 질문도 하십니다. (저는 ‘1분 줄 테니 자기를 어필을 해봐라’ 이런 질문도 받았습니다.) 그렇기에 면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감입니다. 이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냐? 저는 학교 생활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행사에 참여하여 사람들 앞에서 얘기하는 경험도 쌓고 학교 대회에 참가하는 경험도 쌓으면서 자격증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점, 토익 점수가 같이 경쟁했던 학우들보다 좋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학회장 경험, 여러 교내외 대회에서 수상 경험, 자격증 3개 취득 등 다른 곳에서 자신감을 얻고 ‘이런데 나를 안 뽑아? 안 뽑으면 인재를 놓치는 거다’라고 생각하며 자신감을 높였습니다.
<한림대학교 법학과>
법학과도 토익 점수만 없었지 강원대 준비하는 것도 똑같이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님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학교 생활을 정말 즐기셔야 합니다. 학과 행사도 많이 참여하고 친구들과 놀러도 많이 다니고 2년을 후회 없이 보냈으면 좋겠고 중요한 건 자격증을 꼭 취득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년의 학교 생활 후 가장 크게 남는 것은 결국 자격증이더라고요. 저는 전산회계 2급, 워드프로세서, 컴활 2급을 취득하고 졸업했습니다. 3개 모두 학교에서 진행한 수업과 특강으로 취득하였으니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취득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후 편입을 하는 학생,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응원합니다!